금융 경제 보험 정보
골프- 어깨 스윙 VS 몸통 스윙 어떻게 다를까 본문
골프 스윙에서 어떤 부분을 주로 사용하는가에 따라 "어깨 스윙"(팔 스윙)과 "몸통 스윙"으로 구분할 수 있다. "어깨 스윙"은 팔과 어깨에 의존하여 클럽을 힘있게 휘두르고, 몸통은 어깨와 팔이 클럽을 더 잘 휘두를 수 있도록 보조하는 역할을 한다. "몸통 스윙"은 몸통을 힘있게 회전하여 어깨와 팔이 클럽을 잘 휘두를 수 있도록 하고, 어깨와 팔은 몸통이 클럽을 더 잘 휘두를 수 있도록 보조하는 역할을 한다. 많은 골프 코치들은 몸통을 회전하여 클럽을 휘두르는 "몸통 스윙"을 추천한다.
이 글에서는 "어깨 스윙"과 "몸통 스윙"의 장단점을 비교해 본다. 1. 어깨 스윙(팔 스윙) "어깨 스윙"은 팔과 어깨를 많이 사용하여 클럽을 휘두르는 스윙이다. 아마추어 골퍼들에게는 "몸통 스윙"보다는 "어깨 스윙"이 다소 더 익숙할 것이다. "어깨 스윙"의 장점과 단점은 다음과 같다. 장점 · 스윙 동작이 단순하다. · 팔과 어깨가 몸통보다 유연하므로, 팔과 어깨로 클럽을 더 많이 들 수 있어 비거리를 더 낼 수 있다. · 어깨나 팔 근육이 발달된 사람은 파워도 더 키울 수 있다. 단점 · 상체의 관성이 부족하므로, 다운 스윙에서 상체가 덜 따라오는 경향이 있다. · 상체의 회전량이 적어, 상체 회전을 충분히 사용하지 못하여 비거리가 적다.
팔과 어깨만으로 클럽을 스퀘어로 만들기 어려워, 임팩트 순간에 클럽을 스퀘어로 만들려고 하면 몸에 힘이 들어가고, 앞에서 손목을 꺾었다가 풀면서 치게 되어 정확성이 떨어진다. · 팔과 어깨만으로 비거리를 내려다 보니, 어깨가 열리면서 오버 더 탑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2. 몸통 스윙 "몸통 스윙"은 몸통을 많이 사용하여 클럽을 휘두르는 스윙이다. 몸통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몸통 회전 스윙"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몸통 스윙"의 장점과 단점은 다음과 같다. 장점 · 몸통을 회전하는 힘으로만 클럽을 휘두르기 때문에, 팔과 어깨에 힘이 빠져 클럽을 쉽게 스퀘어로 만들 수 있어 정확성이 높다. · 상체가 많이 회전되므로 비거리가 좋다. · 백스윙에서 몸통이 많이 회전되므로, 다운스윙 때 몸통이 잘 따라와서, 팔로우스로 때 팔과 몸통이 비슷하게 움직여야 하는 문제점이 매우 적다. 단점 · 스윙 동작이 다소 어렵다.
아마추어들은 몸통을 회전하는 동작이 어렵기 때문에 몸통을 앞으로 밀거나, 상하로 움직이는 경우가 많다. · 팔과 어깨를 많이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몸통을 회전하는 힘이 약한 사람은 비거리가 적다. · 팔과 어깨를 많이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팔과 어깨가 유연한 사람은 조금 아깝다고 느낄 수 있다. · 왼팔을 펴고 회전하기 때문에, 팔꿈치 관절이 좋지 않은 사람은 팔꿈치가 아플 수 있다. "어깨 스윙"을 하다가 "몸통 스윙"으로 바꾸려는 골퍼들은 많은 혼돈을 겪게 된다. 어깨나 팔을 많이 사용하여 클럽을 휘두르는 것을 몸통을 사용하여 휘두르기 때문에 스윙 동작 자체가 많이 바뀌고, 비거리가 줄게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힘을 빼고 몸통을 사용하는 것이, 팔과 어깨를 사용하는 것보다 더 어렵기 때문에, "몸통 스윙"을 연습한 후에 "어깨 스윙"으로 바꾼다면 이전보다 훨씬 정확하고 멀리 칠 수 있다.
"몸통 스윙"을 충분히 연습하여 중간 지점에 도달한 후에 "어깨 스윙"으로 조금씩 복귀하면, 팔과 어깨를 충분히 사용하여 만들 수 있는 비거리를 얻고, 몸통 회전으로 얻을 수 있는 비거리를 얻어, 합쳐서 비거리가 더 늘어난다. 심각한 팔과 어깨 스윙에서 벗어나야, 팔과 어깨를 더 잘 사용할 수 있다. "어깨 스윙"과 "몸통 스윙" 모두 장점과 단점이 있으므로, 자신의 신체적 특징에 따라 장점을 최대한 살려 스윙을 만드는 것이 좋다. 그러나 "골퍼들이 어깨와 팔을 너무 많이 사용하여 생기는 문제점이 훨씬 많으므로, 어깨와 팔을 사용하지 말고 몸통을 많이 사용하여 스윙하라"고 코치들이 이야기하는 것은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몸통을 더 많이 사용하는 스윙 동작이 어깨와 팔을 사용하는 스윙 동작보다 더 어렵고, 몸통을 앞으로 밀거나 상하로 움직이는 문제가 더 많이 발생한다는 것도 이해하고, 스윙을 교정하는 것이 좋겠다. 몸통을 회전하여 클럽을 휘두른다 생각하고 연습을 한 후, 어깨와 팔을 더 많이 사용하여 비거리를 늘리는 것도 좋은 방법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