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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 엔진 5 - 색깔이 있는 부분에만 조명 넣기

정보캣 2023. 11. 3. 09:21

유튜브에 MR GO 선생님의 언리얼 엔진 입문자 강의를 보면서 정리하고 있음
진짜 자세하고 꼼꼼하고 사용 원리가 까지 다 가르쳐주심. 갓 그저 갓

오늘 배우는 내용 중 머터리얼을 이용해서 검은색 부분이 아닌 색깔이 있는 부분만 빛이나게 하는 것을 배웠음

우선 콘텐츠 드로우(단축키 Ctrl+space) 를 열어서 폴더를 만든 후에 빈 매터리얼을 하나 생성해 준다 : 마우스 우 클릭, 머터리얼 클릭

이름은 본인이 알아서 적당히 지어주면 되는데 앞에 M_ 을 붙여서 영어이름으로 지어준다. M_은 머터리얼 파일 앞에 일관되게 붙여 주는 것임. 나는 선생님을 따라 M_color 이라고 만들었다

M_color 파일을 더블 클릭하여 접속한다

이런 화면으로 진입하게 된다. 여기에 흑과 백으로 되어 있는 png 파일을 하나 열어준다

흑백으로 된 png 파일이라면 아무거나 상관없다. 나는 픽사베이에서 받은 꽃게 파일을 흑백으로 바꿔서 해봤다 꽃게 파일 쓸 분은 아래에서 받아용

캡처 화면의 오른쪽 끝에 보면 꽃게파일 CRAB이 있는데 이걸 드래그 앤 드랍으로 컨텐츠 드로우에 옮긴다

다음으로 꽃게 파일을 노드가 되도록 다시 드래그해서 옮긴다

꽃게 텍스처 파일과 노드의 '베이스 컬러'를 연결해 준다

여기까지 되면 머터리얼에 텍스터를 입힌 것이 완성 되었다. 이 M_color 머터리얼을 액터하나에 적용시켜보자. 머터리얼을 그냥 드래그로 끌어서 입히고 싶은 액터에 붙여준다

ㅋㅋㅋ 대충 꽃게 와꾸는 나왔다. 여기서 우선 흰색 부분의 컬러를 바꿔보자

M+마우스 좌측클릭으로 Multiply 노드를 만들어준다. (값을 곱해주는 것) 그리고 3+마우스 좌클릭으로 Constant vector 3를 만들어서 더블클릭하여 노란색으로 값을 만들어 준 후 멀티플라이에 B로 연결해 준다.

마지막으로 베이스컬러에 연결하면 꽃게 색깔이 노란색으로 바뀐다

색깔이 곱셈 연산으로 변하는 원리는 검은색은 0을 가지고 하얀색은 1을 가지기 때문에 새로운 수를 곱할 때 검은색은 결과값이 항상 0이 되어 검은색을 유지하고 하얀색은 1이기 때문에 곱한 색깔의 값으로 변한다. 그래서 Multiply로 색을 바꿔 줄 수 있었다. 신기하네

이제 노란색 부분에 빛을 넣어보자. 1+마우스 좌클릭으로 constant 를 불러온다 그리고 이니시브 컬러에 연결해 준다

그럼 오른쪽에 보는것 처럼 액터 자체가 다 빛을 내는데 이건 전체 액터에 빛을 주게 설정이 되어있기 때문이다. 아 참 이미시브컬러가 1일 때는 빛이 강하고 0일 때는 빛이 없다

그래서 위의 화면처럼 다시한번 멀티플라이(M+마우스 왼쪽키)를 누르고 A에 연결하고 1을 B에 연결한후 이미시브 컬러에 연결해준다. 그럼 오른쪽에 액터가 노란색만 빛이나는 것이 보인다

캬캬캬캬 화면에서 전체 랜드 조명을 꺼주면 이렇게 빛이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MR GO 선생님의 전체 강의는 아래에서 (감사합니다! 선생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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