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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프 - 슬라이스 본질 원리 이해하고 사용하자 본문
골프 스윙에서, 슬라이스의 근본 원인은 "오른쪽 어깨(오른손 잡이 기준)가 공쪽으로 나오는 것"이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백스윙 시, 클럽은 수평에 가까운 플레인(Plane) 위로 올라가고, 2) 다운스윙 시, 수평에 가까운 플레인보다는 조금 더 서있는 플레인으로 내려와야 하는 투 플레인(2 Plane) 쉬프트(Shift)가 필수적인데, 3) 이 과정에서 팔이 아닌 어깨가 움직이기 때문이다. 4) 투 플레인 쉬프트를 잘 이해해야 하며, 5) 오른쪽 어깨가 움직이지 않도록 샬로윙(Shallowing)을 잘 이해해야 한다. 6) 클럽이 너무 위로 올라가지 않도록, 수평에 가까운 플레인을 만들면 슬라이스를 줄일 수 있다.
1. 슬라이스의 근본 원인, 투 플레인 쉬프트(2 Plane Shift)1) 슬라이드의 근본 원인은 "오른쪽 어깨(오른손 잡이 기준)가 공쪽으로 나오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다운스윙 때 클럽이 바깥쪽에서 안쪽(아웃-인)으로 들어오게 되고, 슬라이스가 발생하는 것이다. 2) 이 근본 원인 중에 하나는 바로 "투 플레인 쉬프트(2 Plane Shift)"이다. 백스윙 때와 다운스윙 때, 클럽이 다른 경로(Plane)를 지나가는 것이다. 3)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가. 백스윙 때 클럽은 수평(지면에 평행)에 가까운 경로(Plane)로 올라가고, 나. 다운스윙 때 클럽은 수평보다는 조금 더 서있는 경로(Plane)로 내려와야 한다. 4) 이 과정을 이해하기는 쉽지만, 실제로 동작을 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5)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2. 클럽 헤드의 경로(Plane) 이해 1) 백스윙(Backswing) 때 클럽이 지나가는 경로(Plane) 가. 백스윙 때 클럽은 수평(지면과 평행)에서 약 15도 정도 위를 향하는 경로를 따라 움직인다. 나. 전체 스윙 경로 중에서, 클럽 헤드를 포함한 클럽이 제일 수평에 가까운 경로를 지나가므로, "수평 경로"라고 부르기로 한다. 2) 다운스윙(Downswing) 때 클럽이 지나가는 경로(Plane) 가. 다운스윙 때 클럽은 수평(지면과 평행)에서 약 45도 아래를 향하는 경로를 따라 움직인다. 나. 전체 스윙 경로 중에서, 클럽 헤드가 제일 지면과 수직에 가까운 경로를 지나가므로, "수직 경로"라고 부르기로 한다. 3) 임팩트(Impact) 때 클럽이 지나가는 경로(Plane) 가. 임팩트 때 클럽은 수평(지면과 평행)에서 약 30도 위를 향하는 경로를 따라 움직인다. 나. 이 경로는 백스윙 경로와 다운스윙 경로의 중간 경로이다. 다. 이 경로는 백스윙 경로와 다운스윙 경로가 만날 수 있는 경로이다.
3. 클럽 헤드 경로(Plane)의 단면도 이해하기 1) 백스윙(Backswing) 때 클럽이 지나가는 경로(Plane) 가. 빨간색 경로 나. 수평(지면과 평행)에서 약 15도 위를 향하는 경로를 따라 움직임 2) 다운스윙(Downswing) 때 클럽이 지나가는 경로(Plane) 가. 노란색 경로 나. 수평(지면과 평행)에서 약 45도 아래를 향하는 경로를 따라 움직임 3) 임팩트(Impact) 때 클럽이 지나가는 경로(Plane) 가. 녹색 경로 나. 수평(지면과 평행)에서 약 30도 위를 향하는 경로를 따라 움직임 4) 백스윙 경로와 다운스윙 경로의 차이는 약 60도이다. 5) 이 경로를 클럽 헤드가 잘 따라 움직이도록 하려면, 팔이 아닌 어깨가 움직여야 한다.
4. 오른쪽 어깨 움직임 이해 1) 오버 더 톱(Over the top) 가. 다운스윙 때, 오른쪽 어깨가 공쪽으로 먼저 움직이면, 클럽은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들어온다.(아웃-인) 나. 백스윙 경로보다 더 바깥쪽 경로로 움직이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오버 더 톱이 된다. 2) 투 플레인 쉬프트(2 Plane Shift) 가. 다운스윙 때, 오른쪽 어깨가 약간 아래쪽으로 움직이면, 클럽은 백스윙 때보다 약간 더 안쪽으로 움직인다. 나. 백스윙 때, 클럽이 지나갔던 경로보다 조금 더 안쪽 경로로 다운스윙이 되는 것이다. 다. 팔이 아닌 어깨가 움직이는 것이므로, 플레인 쉬프트가 당연히 된다. 3) 원 플레인(One Plane) 가. 백스윙 때 클럽이 지나간 경로를, 다운스윙 때 클럽이 다시 지나가도록 한다. 나. 오른쪽 어깨를 움직이지 않고 클럽을 내리면 된다.(약간 뒤로 움직일 수도 있다.) 다. 클럽이 백스윙 때와 같은 경로로 내려오게 된다. 4) 참고, 샬로윙(Shallowing) 가. 클럽을 "수직 경로"(가장 위의 그림의 노란색 경로)로 내리는 것이 샬로윙이다. 나. 팔이 아닌 어깨를 약간 아래로 움직이는 것으로, 클럽이 수직 경로로 움직이는 것도 포함된다.
5. 클럽이 너무 위로 올라가지 않도록 하기 1) 백스윙 때, 너무 수평으로 올라가면 다운스윙 때 수직 경로로 보내기 어렵다. 2) 백스윙 때, 너무 수직으로 올라가면 다운스윙 때 수평 경로로 보내기 어렵다. 3) 수평보다는 약간 더 위를 보도록 하는 것이 좋겠다.(위 그림의 빨간 경로) 가. 오른손 등과 클럽이 일직선이 되는 레이트 코킹(Late Cocking) 또는 레이트 힌지(Late Hinge)로, 하프 백스윙까지 올린다. 나. 손목을 가로로 꺾어 코킹(Cocking) 또는 힌지(Hinge) 하여 탑오브 백스윙(Top of Backswing)까지 올린다. 다. 이때 클럽 헤드는 수평에서 약 10~15도 앞을 보게 된다. 라. 그립 끝은 몸의 중앙을 가리킨다. 4) 이런 자세는 백스윙 때보다는, 투 플레인 쉬프트를 할 때 오른쪽 어깨 움직임에 큰 도움이 된다. 참고) 투 플레인 쉬프트(2 Plane Shift)를 조금 더 이해하기 위하여, * 투 플레인(2 Plane)은 백스윙 때와 다운스윙 때 클럽이 지나가는 경로의 모양이 다르며, 원 플레인(One Plane)은 같은 경로를 지나간다. * 그러나, 투 플레인 쉬프트를 잘 이해하면, 다운스윙 때 클럽 경로가 훨씬 더 수직에 가까우므로 중력의 도움을 더 받아서 클럽을 내릴 수 있으므로, 더 편리하고 더 유리하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