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경제 보험 정보

레이븐 반감기 일정과 반감기 이후에는?? 본문

비트코인

레이븐 반감기 일정과 반감기 이후에는??

정보캣 2021. 6. 24. 13:18

 

오늘도 역시 우리 레이븐은 빌빌 거리고 있네요. 뭐 이제 그러려니 합니다. 오늘 알아볼 정보는 레이븐 반감기 인데요. 현재 21년 6월 22일 인데 레이븐 반감기가 점점 다가 오고 있습니다. 반감기가 무엇인지, 레이븐 반감기는 언제인지, 왜 반감기를 확인하는 지 등에 대해 이야기 해볼게요.

 

목차

 

코인 반감기란 무엇인가?


코인 반감기란 무엇인가? 
반감기는 말그대로 반으로 줄어드는 것 입니다. 뭐가 반으로 줄어들까요? 코인의 크기? 코인의 가격? 아닙니다. 코인의 공급량 입니다. POW 방법으로 채굴이 되는 코인들은 일정한 채굴량을 유지하는데요.

POW 채굴이라는 건 프로그램 연산을 통해서 블록체인을 생성시킨 사람에게 보상으로 주는 걸 말합니다. POW 채굴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만 설명하려고 해도 또 하루 종일 걸리니....이부분은 패스합니다. 예전에 제가 써둔 글이 있으니 참고로 한번 보세요

 비트코인의 생성 원리와 채굴, 작업증명의 이유

 

비트코인의 생성 원리와 채굴, 작업증명의 이유

비트코인 전송 원리 비트코인을 공부하다 보면 채굴이다 마이닝이다 라는 이야기가 많은데요. 그리고 얼마전 엘론머스크는 에너지 낭비라는 환경적 측면에서 비트코인에 반대하기도 했습니다.

realhair.tistory.com


비트코인이 가장 대표적인 POW 채굴인데 채굴을 하게 되면 10분당 약 6.25개 개의 새로운 비트코인이 채굴이 됩니다. 이 채굴되는 개수는 일정하게 유지되도록 설계가 되어있는데요. 

비트코인이 처음 채굴이 되기 시작한 2009년도에는 10분당 50개의 비트를 채굴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4년에 한번씩 10분간 채굴량이 50%씩 줄어듭니다. 2013년은 25개 2017년은 12.5개 2021년 6.25개 2025년은 3.125개 입니다. 

이렇게 4년에 한번씩 채굴량이 50% 떨어지는 것을 반감기라고 합니다. 

코인의 반감기는 왜 있을까?

 

처음 비트코인을 공부할 때 가장 이해가 안 되었던 부분이 반감기 였습니다. 초기 비트코인을 만든 사람은 왜 반감기를 설계해 뒀을까? 도대체 어떤 상황을 만들기 위해 반감기라는 것을 인위적으로 만들어 뒀을까? 

사실 아직 정확한 이유는 모르겠지만 결국 공급량을 계속 줄여나가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 이겠죠. 가격이 형성 되는 가장 기본 원리는 수요와 공급의 법칙입니다. 수요가 늘어나고 공급이 줄어들 수록 가치는 높아지죠. 

비트코인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죠? 이건 그냥 팩트입니다. 그런데 비트코인은 반감기를 통해서 공급을 꾸준히 낮추고 있습니다. 그리고 2034년에 드디어 마지막 비트 2100만개의 채굴이 끝이납니다. 더이상 공급이 없습니다.

 

현실적으로 가능하냐 안 하냐를 떠나 설계 자체는 갈수록 코인의 가격이 폭등하게끔 처음부터 설계해 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레이븐의 반감기는? 2022년 1월 9일 쯤


레이븐은 비트코인을 하드포크해서 나온 코인입니다 하드포크를 쉽게 이야기하면 어떤 생물에 팔하나 잘라서 두면 다시 재생해서 똑같이 크는 뭐 그런건데요. 레이븐은 비트코인을 잘라서 나온 코인이니 똑같은 POW와 반감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레이븐 역시 자신만의 반감기 주기를 4년으로 가지는 데요. 2018년 처음 세상에 나왔고 4년 반감기를 가지기 때문에 오늘 2022년 1월 9일이 레이븐의 반감기 예정일 입니다

레이븐은 반감기 이후 가격이 오를까?


그럼 레이븐이 반감기를 거치면 비트처럼 가격이 폭등할까요? 그건 사실 모르죠.... 왜냐면 레이븐이 수요도 없는데 반감기만 와서 채굴량이 떨어지면 채굴자들이 레이븐을 더이상 채굴하지 않겠죠. 그럼 오히려 시장에서 무관심받고 나가 떨어질수도....있죠.ㅠㅠ

근데 개인적으로는 결국 가격이 오를거라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결국 채굴자들의 물량이 있기 때문인데요. 이더리움이 POW 방식이 이제 곧 종료되고 POS 방식으로 전환됩니다.

이말은 이더리움은 더이상 채굴로 코인을 얻을 수 없습니다. 그럼 채굴자들은 채굴장비들을 이미 세팅해둔 상태에서 손가락 빨고 있을 수도 없고 떨이도 처분할 수도 없죠. 그럼 결국 다른 코인을 캘 수 밖에 없습니다. 

그 다른 코인의 가장 핫한 코인이 이더리움 클래식입니다. 얼마전 이더리움 클래식이 영혼의 파멸적 상승을 만든것도 그런 이유입니다. 그리고 그다음 유망 채굴 코인이 레이븐입니다.

레이븐 장기 홀더들은 최소 반감기 2번은 보낸다고 생각하는데요. 그럼 2025년 1월에 두번째 반감기를 가지게 됩니다. 앞으로 5년은 존버 해야 하네요...하아......


함께보면 좋은 영상

https://youtu.be/03vad0ZCvIU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