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경제 보험 정보

탈모약 부작용: 성기능 장애 (발기부전, 성욕감퇴 등) 본문

탈모 정보

탈모약 부작용: 성기능 장애 (발기부전, 성욕감퇴 등)

정보캣 2020. 10. 17. 12:02

탈모약 부작용 성기능 장애 총정리 

탈모약을 먹을 때 가장 걱정 되는 것은 무엇보다 부작용입니다. 저 역시도 피나스테리드 계열의 프로페시아 카피약인 모모페시아 복용을 약 2달 정도 진행중입니다.

다른 것 보다 혹시나 성기능 관련하여 부작용이 생기지 않을 까 걱정이 됩니다. 남성으로서의 매력을 잃지 않기 위해 탈모약을 복용하는데, 성기능이 문제라니요ㅠㅠ

 

그래서 오늘은 대표적인 경구 탈모약인 프로페시아의 부작용으로 알려진 성기능 장애에 대해 열심히 공부해 보았습니다.

 

이글은 프로페시아 뿐만 아니라 카피약들에게도 모두 공통적으로 해당 되는 내용입니다. 왜냐하면 카피약은 오리지널 약과 성분과 제조 과정이 똑같기 때문입니다.

 

그럼 부작용도 같습니다. 그러니 꼭 프로페시아가 아니라 피나스테리드 계열의 경구 탈모약에 해당하는 내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발기부전, 성욕감퇴, 사정량 감소 

성기능 장애는 일반적으로 발기부전, 성욕감퇴, 사정량 감소 등을 말합니다. 프로페시아는 이미 출시 된지 20년이 넘은 약입니다. 꽤 오랜 시간 사용되고 있으며 관련 연구도 많이 쌓여있습니다.

발기부전은 프로페시아 부작용 중에서가 가장 많이 언급되는 부분입니다. 실제로도 많은 연구에서 프로페시아가 성기능의 문제 특히 발기부전에 부작용이 있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발기부전 부작용의 비율은 약 2.1 - 3.3% 라고 되어 있습니다. 발기 부전은 약을 복용을 시작 한 후 초기에 많이 나타납니다. 약 복용을 중단하거나 혹은 아예 약 복용을 길게 하면 부작용이 없어지게 됩니다.

프로페시아가 발기부전에 영향을 주는 원인은 탈모의 원인이 되는 DHT의 생성을 막는 작용기전에서 비롯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프로페시아와 발기부전의 상관관계는 많이 크지 않으며 아주 일부에서 다소 나타날 수도 있는 정도입니다. 

 

 

 

 

 

 

 

한 연구에서는 전립성 비대증(BPH) 에 대해 연구하였던 73개의 다른 논문들의 통계 분석하였습니다.[1]  프로페시아와 전립선 비대증이 무슨 관계가 있냐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으실 것 입니다.

프로페시아와 전립선 비대증의 약 성분은 똑같습니다. 단지 피나스테리드의 함유량의 차이입니다. 탈모약은 1mg 이 함유되어 있으며 전립선 비대증약은 5mg이 함유 되어 있습니다.

그 연구 결과를 보면 피나스테리드의 부작용으로 사정 장애가  2.1 - 7.7% , 발기부전 4.9-15.8%, 성욕 감퇴 3.1 % - 5.4 % 나타났다고 합니다.

 

생각했던 것보다 발기부전 비율이 정말 많네요;;; 물론 탈모약이 아닌 전립선 비대증의 약의 경우라서 더 많을 수 있습니다. 성분의 함유량이 5배 정도나 크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걸 감안하고 보더라도 최대 15.8%는 정말 큰 비율입니다.

 

탈모약을 장기 복용하면?

탈모약을 장기 복용했을 경우에는 오히려 성기능 관련 부작용이 점점 줄어든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4]

탈모약을 5년 정도 장기적으로 복용한 사람에게서 성기능 장애 관련 부작용이 나타는 경우는 2% 이내 였다고 합니다. 그리고 15년 이상 초장기로 복용한 경우에는 그 비율이 0.3%가 안되었다고 합니다. 

 

탈모약의 성기능 관련 장애는 사실 많지 않다

미국에서 무려 17,313 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가 있습니다, 역시 천조국이라 그런지 스케일이 크네요. 이 연구결과에 따르면 피나스테리드 계열의 약(함유량 5mg) 을 7년간 복용하게 하였습니다.

 

그중 성기능 장애가 발견된 사람은 거의 없는 수준 이었다고 합니다. 이 연구결과에서는 '탈모약을 먹을 결정을 할 때 성기능 장애는 고려하지 않아도 될 정도이다' 라고 했습니다.

이 연구에서는 5mg 으로 진행을 했는데 우리가 먹는 탈모약인 프로페시아는 1mg 이니 그 부작용이 더 적을 수 있습니다.

 

노시보 효과를 아시나요?

노시보(Nocebo effect)를 아시나요? 노시보 효과는 플라시보 효과의 반대말입니다. 즉 우리가 나쁜 효과가 있다고 생각하고 약을 먹으면 실제 나쁜 효과가 나타나지 않지만 마치 그렇다고 느끼는 것입니다.

탈모약이 실제로 발기부전을 일으키는 지 않는데, 어느날 잠자리에서 마음대로? 잘 되지 않는 날이 오면 '앗 탈모약 먹어서 그런건가...' 라고 생각하게 된다는 것 입니다.

실제로는 운동 부족, 비만, 노화 등이 더 직접적인 원인이었는데 말입니다. 

노시보 효과에 대한 실제 연구 결과들이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두 집단으로 실험군을 나누었습니다. 한 그룹의 사람들에게는 탈모약의 성기능 부작용을 교육하고 알려주었습니다.

그리고 다른 집단은 이런 정보를 전혀 모르고 있었습니다. 그 결과 단 5일만에 탈모약의 성기는 부작용을 알고있는 집단에게서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다고 보고 받았다고 합니다. 

 

개인적 탈모약 후기

저는 프로페시아 카피약인 모모페시아를 2달 넘게 복용하고 있습니다. 부작용이 걱정되어 이틀에 한 정씩 복용 가능 하냐고 약사님과 의사님에게 물어보았습니다.

'그럴거면 안 먹는게 낫다. 약효과 떨어지고 돈만 쓰고 머리만 빠질 수 있다' 라고 공통적으로 대답하셨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몸에 탈모약이 작용하는 시간이 24시간 이고, 그 시간이 지나면 효과가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하루에 한 알씩 꾸준히 먹고 있습니다. 
저도 성기능 관련하여 괜히 신경이 많이 쓰이더라고요. 하루 이틀 성욕이 안 생기면, 약 때문인가? 발기력이 좀 줄어든거 같은 느낌도 들고 그럽니다.

그런데 이 포스팅을 위해 공부를 해보고 느낀점이 있습니다.

 

통계적으로 부작용의 확률은 3%이다. 그럼 안 생길 확률이 97%이다. 그렇다면 우선 부작용이 나에게 생기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그러니 긍정적으로 생각하자.

노시보 효과도 있으니. 하지만 한편으로는 성기능을 강화해주는 달리기와 음식 등을 함께 관리하자 입니다. 

성기능 장애 관련 부작용 요약

탈모 부작용 중에서 수컷으로서 가장 걱정이 되는 것은 발기부전, 성욕 감퇴, 사정량 감소 등의 성기능 관련 부분입니다. 이 부분은 다행히 많은 연구에서 '부작용이 실제로 존재하지만 아주 적은 수준이다' 라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부작용이 실제로 크다면 미국 FDA에서 승인을 받지 못하였겠죠. 국내 식약청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리고 실제로 피부과 의사 선생님들도 많이 복용하신다고 들었습니다.

제가 진료받았던 종로에 있는 피부과 병원의 의사 선생님도 프로페시아 꾸준히 드시고 계신다고 하셨습니다.
하지만 부작용은 누구에게나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부작용이 작용하면 바로 전문의에게 진료 받으시길 추천드립니다.

 

Comments